[건강정보] 어르신을 위한 구강관리법

2021-08-26

노년기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구강질환들도 함께 발생하게 됩니다. 어르신의 구강건강이 악화되면 불충분한 영양섭취로 이어지고, 전신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지요. 어르신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구강문제를 파악하고, 구강관리를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올바른 칫솔질, 구강관리 용품 사용방법, 입마름 방지를 위한 입체조 등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입체조'로 입안을 건강하게

사진출처=한국건강증진개발원

 

어르신들의 흔한 구강질환 중 하나는 입이 바싹 마르고 갈라지는 혀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입 마름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 자주 마시기, 채소와 과일 섭취하기 등이 있지만 입체조를 통해 침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르신들이 그림을 보며 입체조를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바르게 양치질하기

사진출처=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구강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칫솔질입니다. 자기 전을 포함해 하루 2회 이상 양치질을 하며, 치간 칫솔과 불소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강 관리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니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구강 정기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깨끗하게 구강용품 관리하기

 

 

치아가 약한 어르신들은 틀니를 많이 사용합니다. 매일매일 사용하는 구강용품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식사 후에는 흐르는 물로 닦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닦을 때는 치약을 사용 하지 않고 틀니 세정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또 자기 전에는 잊지 않고 틀니를 빼야하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디터 | 실버매거진 김예진
저작권자 ⓒ 실버매거진 by (주)햇빛가득찬 / 무단 전재 및 재 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및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