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치매에도 종류가 있다고요?

2021-09-03

자주 사용하던 단어가 갑자기 생각이 안나고, 핸드폰을 가방에 넣어놓고 찾는다거나 TV 리모컨을 손에 쥐고서 찾는 일. '내가 요즘 왜 이러지?'하고 걱정스런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들이 잦아지면 혹시 치매는 아닌지 의심하는 마음도 생기지요.

치매는 여러 가지 원인과 증상이 있습니다. 
단순히 나이가 들어서, 뇌가 노화해서 그런 것만은 아니지요. 치매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치매
치매는 건망증과 같은 인지 기능 저하의 다양한 증상을 말합니다. 여러 가지 근본적인 조건과 뇌 질환의 증상, 심각한 인지 기능 저하를 특징으로 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지요. 
즉, 치매는 기억력과 의사소통 및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나이에 따라 증가할 가능성은 있지만 노화의 정상적인 현상은 아니지요.

 


치매의 종류
1 알츠하이머 병
2 혈관성 치매
3 파킨슨 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신체 치매
4 전두엽 치매
5 혼합 치매

치매는 이렇게 다섯 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일부 유형의 치매는 뇌 세포와 뉴런의 점진적인 사망으로 인해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치매는 머리 부상, 뇌졸증, 뇌종양 및 기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머리에 타격을 심하게 받아 뇌 세포가 직접 손상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스포츠를 통해 외산성 뇌 손상이 반복된다면 치매의 특정 유형 위험이 증가될 수도 있지요. 
이외에도 일부 약물의 사용, 신경성 필증과 같은 일부 감염, 비타민B12 또는 비타민E 결핍, 갑상선 문제 등이 원인이 됩니다.

 

 

치매 증상
1 초기증상
초기현상은 워낙 경미해서 간과하기 쉬울 지 모릅니다. 또한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 유형이 다르지요. 치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현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몇 가지 증상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가족 구성원이나 간병인 같은 다른 사람이 먼저 발견하기도 합니다. 
1) 기억 문제: 단기 기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입니다. 아침 식사를 무엇을 먹었는지, 어제 저녁에 누구를 만났는지 등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지요. 
2) 집중 곤란: 대화 주제를 따라오지 못하거나, 무엇을 위해 이 행동을 하고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입니다. 
3) 방향 감각 상실: 시간과 위치에 대한 혼동이 포함됩니다. 지금이 오전인지 오후인지, 어디서부터 어디를 향해 가고있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4) 소통 문제: 일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를 잊어버리거나, 문맥에 맞지 않는 단어를 대체해서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이들의 말과 글을 이해하기 어렵게 되지요. 
5) 공간 인식 문제: 거리와 공간을 판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 사물에 자주 부딪힙니다. 
6)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 옷을 입는 순서, 자주 해먹던 음식의 요리방법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입니다.


 

 

2 중간단계 증상
초기증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건망증이 더욱 심해지고, 가정에서도 길을 잃는 일이 생깁니다. 일반적인 의사소통을 어려워하며 자신을 돌보는 데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해지지요. 동일한 질문을 반복적으로 묻거나 같은 동작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3 치매 중증 증상
1 기억 문제: 자신의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2 소통 문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얼굴 표정이나 제스터, 터치를 사용해 소통하지요. 
3 행동 및 심리적 변화: 우울과 불안, 환각이 생길 수 있으며 명백한 목표없이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4 방광 요실금: 배변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후반 단계에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5 식욕과 체중 감소: 먹고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에디터 | 실버매거진 장지혜
저작권자 ⓒ 실버매거진 by (주)햇빛가득찬 / 무단 전재 및 재 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및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