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 인지 놀이 지도사 김혜련 강사

2021-10-20

시니어들도 놀이 한다! 어르신들의 인지 활동을 돕기 위해 신체를 움직이며 즐거운 수업을 이끌어가는 김혜련 강사. 전공과는 전혀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지금이지만 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시간에는 에너지를 얻는다고 한다. 실버에 빠지게 된 이유와 인지 놀이가 무엇인지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실버매거진 독자분들께 인사 및 간단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르신들과 함께 실버 인지 놀이를 하면서 실버 인지 놀이지도사를 꿈꾸는 강사들을 돕고 있는 김혜련입니다. 실버매거진을 통해 인사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시니어, 인지 등 실버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하나뿐인 남동생이 간암 말기 판정을 받고 투병할 때 옆에서 최선을 다해 간병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동생은 젊은 나이에 먼저 하늘나로 가버렸지요. 그로 인해 우울증이 생기기도 했지만 아픔을 이겨내기 위해 독거노인 도시락배달 등 어르신들을 위한 많은 봉사활동들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요양보호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실버 인지와 관련된 교육을 받게 되었지요.

 


실버 인지 놀이가 무엇인지, 어르신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궁금합니다.
어르신들의 인지 프로그램을 통합한 놀이교육으로 인지 기능 향상, 치매 예방을 위한 모든 활동을 이야기 합니다. 실버 인지 놀이에는 뇌 체조, 인지 걷기, 레크레이션, 미술 치료, 보드게임 등이 있지요.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또, 수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나요?
먼저 수업 시작 전 어르신들과 인사를 합니다. 인사를 할 때는 되도록 어르신들의 성함을 미리 외워갑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성함을 부르면 어르신들은 수업에 대한 마음이 열린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핸드폰에 어르신의 사진을 넣고, 성함을 외우기 시작했지요.

본격적인 수업으로는 실버체조, 인지걷기, 보드게임 등으로 진행합니다. ‘실버체조’는 어르신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가 직접 만든 체조입니다. 체조를 할 때는 노래 선정이 가장 중요한데, 어르신들이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노래를 선곡하고, 리듬에 맞춰 체조를 진행합니다. 또한, 미술 수업을 진행할 때는 전공이 미술이였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색감을 더욱 잘 파악하여 어르신들이 즐겁게 수업에 참여합니다.

수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어르신들 모두 행복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실제로 현장에는 몸이 불편하신 분, 화내시는 분, 움직이기 귀찮으신 분 등 다양한 어르신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괜찮아요. 같이 해봐요" 라는 말로 어르신들이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수업이 진행되는 50분이라는 시간이 10분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하지요.

 

실버에듀넷 실버체조 바로보기

 


실버에듀넷 교육용 콘텐츠 제작을 하셨다고 알고있는데, 어떤 영상인지 소개부탁드립니다.
‘신체 건강해요’ 프로그램에 실버 인지와 관련된 신체놀이들을 영상으로 찍어 총 10차시, 24편을 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기구를 사용해 흥겨운 음악에 맞춰 어르신들이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획하였지요. 코로나19로 많은 어르신들을 만날 수 없어 안타까운 마음이었지만 이렇게라도 어르신들과 함께 한다는 생각에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습니다.

 


김혜련 강사님의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은 무엇인가요?
앞으로의 계획은 실버 인지 놀이지도사 하면 김혜련이 떠오를 수 있도록 인지도와 전문성을 갖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몇배는 노력해야겠지만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첫 수업을 계획하고, 연습하고, 진행했던 것처럼 매 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가질 것입니다. 그리고 아주 소박하지만 꼭 이루고 싶은 것은 오랫동안 어르신들 옆에서 어르신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도록 도움을 드리는 강사로 남고싶습니다.

 

 

에디터 | 실버매거진 김예진
저작권자 ⓒ 실버매거진 by (주)햇빛가득찬 / 무단 전재 및 재 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및 상업적 이용 금지